제어구조란?
명령어의 흐름을 설계하고 제어하는 구조
컴퓨터의 가장 큰 기능 중 하나는 반복 연산이다.
이러한 반복 연산을 이용해서 수학적인 연산을 빠르게 수행을 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에서 반복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이다.
반복 안에서 선택문을 중간에 포함시키거나 조건문을 중간에 포함시키는 작업을 실행시킨다.
제어구조의 종류로는 선택문(선택구조), 반복문(반복구조), 분기문(순차구조)이 있다.
1. 선택문
- if, else if, else
조건에 따라서 다음에 처리할 내용을 결정하는 구조이다.
프로그램의 실행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다가 조건이 참이어서 동작이 실행이 되면 조건문을 탈출한다.
2. 반복문
- while, do-while, for
어떤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일정한 부분의 처리를 계속 반복하는 구조이다.
위에서 언급하듯 컴퓨터의 가장 큰 기능 중 하나는 반복 연산 수행인데,
동일한 동작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선 검사 후 반복 / 후 검사 선 반복 으로 나뉘어 수행이 된다.
보통 전자는 while, for 후자는 do-while 을 지칭한다.
3. 분기문
- switch, case, ...
switch (조건 값) {
case 값1:
조건 값이 값1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명령문;
break;
case 값2:
조건 값이 값2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명령문;
break;
...
default:
조건 값이 어떠한 case절에도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하고자 하는 명령문;
break;
}
제어논리에서는 순차구조(Sequence)라는 명칭을 가지기도 하며
명령이 기재된 순서대로 위에서 아래로 실행이 되는 구조이며
입출력, 기억, 산술 연산 기능 관련한 식으로 구성이 되는 구조이다.
정확한 명칭의 비교와 나열 보다는 우선 흐름 자체를 어떻게 잘 제어를 하는가가 중요하다.
제어구조는 위의 선택문 반복문 분기문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
이것이 제어구조를 배우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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